본문 바로가기
[연재끝] GRACIAS Colombia! (KOICA, 2017-19)

[KOICA 활동] 콜롬비아에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기획하기

by feliz_song 2019. 1. 26.
반응형

가 한국에서 5년 동안 힘쓰며 해왔던 일은 아동, 청소년들, 가족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일이었어요. 개인 미술치료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괴로운 많은 이유 중에 하나는 관계 때문이고, 그렇기 때문에 그 속에서 하나씩 풀어 나가는 것이 보다 실제적이고 효과적일거라고 생각했었거든요. 운좋게도 연이여 좋은 프로젝트들을 만나서 미술 뿐만아니라 무용동작, 연극, 음악 등 재능많은 스승, 선배, 동료들과 후원사 사회사업팀, 굿네이버스팀과 함께 몇 년간 열심히 일하고 많이 성장할 수 있었어요. 그땐 프로젝트 안에서 제일 나이 어린(ㅋㅋ) 미술치료사였는데 시간이 금방.;;;

 

2017년 3월에 콜롬비아 보고타에 도착해서 2달간의 현장적응시간을 갖고 5월에 지금 있는 아르메니아에 오게 되었어요. 때 마침 콜롬비아 전국적인 교사 파업이 시작되서 한동안은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어요. 아하하하;;;; 하지만 파업 덕분에 집이랑 짐정리도 여유있게 하면서 한 숨 돌릴 수 있었어요. 사실 2달 영월에서 교육받고, 2달 보고타에서 훈련하고, 계속 여기저기 옮겨다니느라 많이 지쳐있었거든요.

 

파업 중이었지만 일반 교사들과 학생들을 제외한 교직원들은 학교에 계속 나왔고, 제 코워커 역시 교육청 소속 교직원 중의 일원이어서 함께 만나 2학기 일 이야기를 할 수 있었어요. OJT때 제가 느꼈던 문제점, 앞으로 생각하고 있는 계획 등등을 더듬더듬 스페인어로 이야기하고, 2학기 이야기를 나눴죠. 저는 1학기는 교실에 들어가 수업을 도우면서 차차 분위기를 익히고 관찰도 하고, 부족한 말도 좀 배우고 준비할 시간을 넉넉히 가지려고 했는데, 제 이야기를 들은 코워커가 당장 현재 도센떼 아뽀죠(Docente Apoyo)[각주:1]실에서 관리하고 있는 학생들을 바쁘게 집단으로 묶으려고 하더라고요. 아, 너무 어필을 잘 했을까요;;;; 그것보다 코워커가 행동파인 이유가 큰 것 같아요. 코워커가 갑자기 아이들 이름을 부르며 몇 명 정도가 적당하냐고 하면서 바쁘게 리스트를 만들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아래층 교장실에 가서 바로 이렇게 하겠다고;;;; 교장 선생님께는 한 학기는 관찰하면서 준비하겠다고 이야기를 해놨었었는데, 완전 말렸어요ㅋㅋㅋㅋㅋ.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면 일이 돌아가지 않지요. 준비될 때까지 신중하게 기다렸다가 시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고, 상황이 요구하는 데로 함께 흘러가며 부딪혀보는 것도 방법이니까요. 뭐가 되었든 둘 다 가치가 있지요.

 

이렇게 PPT로 OJT때 관찰했던 것, 그리고 생각하고 있는 대략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계획을 정리해서 코워커와 나눴어요.

미술치료는 이 곳에서 생소한 분야이기 때문에 따로 소개를 했고요. 다행히 제 코워커가 예술에 대한 감각과 감성이 뛰어나서 이야기가 잘 통했죠.  

 

 

일단 초등학교 저학년 친구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계획해보자고 했고, 그래서 제 첫 번째 활동 기획안이 나왔습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 그 나이 아이들에게 필요한 내용들을 넣어 정리할 수 있었어요. 아직 함께 할 아이들도 잘 모르고, 저도 이 곳이 낯선 상황에서 최선이었죠.  

 

 

"술은 내친구 Mi Amigo, Arte"

  기획 : 임송연(2017.06)

단원/목표

회기

주제

내용

재료

 . Hola! Soy Arte

 

 1.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 및 흥미유발

 2. 아동 상태 파악

1

나를 소개해요!

- Warm-up 게임으로 친밀감 형성

- 출석이름표 만들기

  도화지, 출석 스탬프, 크레용, 마커, 가위, 풀 등

2

나의 학교 생활은?

- Warm-up 게임으로 친밀감 형성

- 나의 학교 생활 그리고 이야기 해보기

도화지, 크레용, 마커, 가위, 풀 등

3

나라는 씨앗

- Warm-up 게임으로 친밀감 형성

- 씨앗으로 자신을 상상해보고 만들기

다양한 씨앗 예시, 점토, 상자 

 . Jugamos con Arte

 

 1. 미술표현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2. 자신감과 유능 향상

4

종이 접기 놀이

- Warm-up 손가락 운동

- 종이로 팽이 만들기

- 종이 팽이 시합

  다양한 색종이, , 가위

5

내가 하고 싶은 말

듣고 싶은 말

- Warm-up : 내가 듣고 싶은 말 돌아가면서 해보기

- 가장 자신 있는 포즈로 서로 신체를 본뜨고 자신이 하싶은 말 적고 꾸며서 벽에 붙이기

큰 종이, , 가위, 크레용, 색종이, 마커

6

가면 만들기

- Warm-up : 좋아하는 Hero 따라해보기

- 자신만의 Hero 가면 만들어 보기

  Fomi, 가위, , 글루건, 장식끈들, 고무줄

7

물감놀이

- 스폰지로 자기가 좋아하는 모양 오리기

- 물감을 이용해 다양한 모양으로 찍으면서 표현

  아크릴 물감, 팔렛트,  , 플라스틱 접시, 물통,

  스폰지, 앞치마, 가위, 도화지, 걸레

8

찰흙놀이

- 찰흙 탐색하기

- 좋아하는 것 만들어보기

찰흙, 찰흙판, 걸레, 나무 스틱, 스치로폼

 . Jugamos Juntos

 

 1. 집단구성원에 대한

    관심 유도

 2. 공동 활동과  

    협동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또래관계

    경험 

9

만다라 모빌 만들기

- 젱가 게임으로 집중력 연습

- 만다라 본 뜨고 색칠하기

- 각자 그린 만다라 모아 공동 모빌 만들기

젱가, 투명필름지, 마커, 털실, 투명테이프

10

나를 닮은 동물 만들고

동물 집 만들기

- 나를 닮은 동물 만들기

- 각자 공간에 동물의 안전한 공간 만들기

  동물 접기(컬러 인쇄로 준비),스치로폼, 나무스틱,   

  글루건, , 색종이, 투명필름지, 물감, , 마커  

11

동물 마을 함께 만들기

-10회기 만든 동물들의 안전한 공간을 한데 모아

 동물 마을 함께 만들기

스치로폼, 나무스틱, 글루건, , 색종이, 투명필름지, 물감, , 마커

12

동물마을 미니올림픽

- 간단한 협동 활동

- 메달 만들어 서로 나누기

  마스킹 테이프, 도화지, 마커, 크레용, 꾸미기 도구,   

  글루건, 메달용 끈

 . Mi Amigo, Arte

 

  1. 자기 강점인식

  2. 종결 수용

13

씨앗은 어떻게 변했을까?

- 동안 회기 돌아보기

- 3회기 만든 씨앗이 자라서 어떻게 되었을지

  상상해보고 만들어보기

색 천, 신문지, 습자지, 마스킹 테이프, 투명테이프, 눈알, 나무스틱, , 글루건, 가위, 색종이, 색점토, 도화지 등

14

꿈 깃발 만들기

- 장래 희망 나누기

- 자신의 꿈을 응원하는 깃발을 만들어 엮어

  공동 깃발 만들기

  Fomi, 마커, 가위, 글루건, 다양한 꾸미기 재료, 

 

15

수료식

- 상장 만들기

- 수료식 후 전체 마무리 

상장지, 마커 

 

영월에서 교육을 받을 때, 단원들에게는 현장에서 할 프로그램을 가상으로 생각해보라고 하는 과제가 주어져요. 그때 콜롬비아를 가면 프로그램 이름은 '친구'라는 이름을 넣어서 만들어 보자 미리 생각해두었지요. 아는 단어도 몇개 없기도 했구요. :P

 

재료들은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다 준비했어요. 저기 적어놓은 재료들은 콜롬비아 현지에서 왠만한 규모있는 문구화방(Papeleria)이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 구할 수 있는 것들이에요. 다른 남미 국가들 상황은 잘 모르겠지만, 콜롬비아에서 활동을 하실 분들은 재료에 대해서 큰 걱정은 내려 놓으셔도 될 것 같아요.

 

프로그램의 전체 목표는 아이들이 자기의 장점을 알아차리고 조금 더 자신감을 갖고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코워커를 통해 대략적인 프로필과 특징들만 들었던 상태라 이후 각 아이들에 대한 세부 계획들을 세워나가는 것으로 했구요. 집단 치료는 이렇게 전체 목표를 가지지만 개별 구성원들을 위한 세부 목표들도 함께 세워가면서 집단이 어떻게 살아 움직이는 지를 따라가는 데 중요해요. 집단도 사람처럼 불안과 필요를 가지며 들썩이는, 하나의 생명체이거든요. 그래서 이것을 알아차리고 당면한 상황들을 함께 해결해나가야해요. 예민함이 장점이 될 수 있죠.

 

문화적인 특성을 반영한 기획이라기 보다는 한국에서 주로 했던 것들과 발달 단계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목표에 맞게 정리한 프로그램이 완성되었습니다. 코워커도, 기관장님도 좋다, 멋지게 한 번해보자! 하고 기분 좋은 아니모! 를 외쳤구요. 콜롬비아에서의 첫 활동은 그렇게 시작되었습니다.

 

 

 

모든 기획은 상황과 사정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지요. 이 큰 그림은 과연 2년동안 어떻게 ㅋㅋㅋㅋ

 

 

※※※  

 

혹 스페인어 권에서 활동을 진행하실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위 기획안의 스페인어 본도 함께 올립니다. 미술은 재료가 큰 것부터 자잘한 것 까지 너무 다양하고 많아서 이걸 외국어로 일일히 찾아 설명하고 주문하는게 정말 일이니까요 ㅠㅠ

 

[Español]

"Mi Amigo, Arte" 

 

PLANIFICADORA : SONGYEON LIM(06/2017)

 

ETAPA DE DESARROLLO

Y  PROPÓSITO

SESIÓN

TEMA

CONTENIDO

MATERIALES

. HOLA! SOY ARTE

 

1. TENER INTERÉS Y MOTIVACIÓN PARA PARTICIPAR

2. COMPRENDER LA DINÁMICA DE GRUPO Y EL ESTADO DE LOS NIÑOS

1

VAMOS A PRESENTARME

 - JUEGO DE CALENTAMIENTO

 - HACER LA TARJETA DE PRESENTACIÓN

 - CITA PARA LA ACTIVIDAD

  PAPEL PEQUEÑA, CREYOLA, 

  MARCADORA, TIJERAS,

  PEGAMENTO NORMAL

2

MIS DÍAS ESCOLARES

 - JUEGO DE CALENTAMIENTO

 - DIBUJO SOBRE MIS DÍAS

 ESCOLARES

PAPEL(PEQUEÑA), CREYOLA,  MARCADORA ,

TIJERAS, PEGAMENTO NORMAL

3

SI YO FUERA UNA SEMILLA?

 - JUEGO DE CALENTAMIENTO

 - DESPUÉS DE LA IMAGINACIÓN,

HACIENDO LA SEMILLA

EJEMPLO DE  SEMILLAS, PLASTINA, CAJA PARA SEMILLA

. JUGAMOS CON ARTE

 

1. REDUCIR EL ESTRÉS

2. MEJORA LA CONFIANZA Y COMPETENCIA

4

JUGAR CON PAPEL

(PAPEL PLEGABLE)

 - JUEGO DE CALENTAMIENTO

   (PARA MANOS Y DEDOS)

 - PAPEL PLEGABLE

  PAPEL COLOR, TIJERAS, PEGAMENTO

  NORMAL

5

LO QUE QUIERO DECIR

 - HABLANDO DEL CÍRCULO: COMPARTIENDO SOBRE "LO QUE NECESITO OÍR" Y "LO QUE QUIERO DECIR" 

 - DIBUJANDO LA SILUETA DE MI CUERPO CON LA MEJOR POSE DE CONFIANZA

 - LA DECORACIÓN DE LA FIGURA DEL CUERPO Y PEGAR EN LA PARED

PAPEL GRANDE, PAPEL COLOR, CREYOLA, MARCADORA, TIJERAS, PEGAMENTO NORMAL, CINTA TRANSPARENTE

6

MI HÉROE

MÁSCARA

 - JUEGO DE CALENTAMIENTO

(LA IMITACIÓN DE LOS HÉROES)

 - HACIENDO MI HÉROE MÁSCARA 

  FOMI,  TIJERAS, PEGAMENTO, PISTOLA, 

  MILLARES, RESONTE

7

JUGAR CON LA PINTURA

 - CORTAR A VARIAS FIGURAS CON LA ESPONJA

 - ESTAMPAR EN EL PAPEL 

  PINTURA, PALETA, PLATOS, VASOS,  

  ESPONJA, PINCEL, PAPEL, DENLANTAL, 

  TIJERAS, FREGONA

8

JUGAR CON ARCILLA

 - EXPLORA CON ARCILLA

 - HACER ALGO CON ARCILLA

ARCILLA,  TABLA DE MADERA,  PALO

PALETA ,  LAMINA ICOPOR

. JUGAMOS JUNTOS

 

1. ESTAR INTERESADO

   EN GRUPO  

2. TENER EXPERIENCIA

   POSITIVA EN EL GRUPO

   A TRAVÉS DE LA 

   COLABORACIÓN

9

MANDALA MOBIL

 - JUEGO DE ZENGA

 - DIBUJO Y PINTURA MANDALA

 - MANDALA MOBIL 

JENGA,  ACETATO, MARCADORA, ROLLO LANA,  CINTA TRANSPARENTE

10

LA CASA DE MI ANIMAL

 - IMAGÍNESE QUE EL ANIMAL LO QUE ME GUSTA

 - HACIENDO MI ANIMAL

 - HACIENDO ESPACIO DE SEGURIDAD DEL ANIMAL

  PAPEL(ANIMAL), LAMINA ICOPOR,PALO, 

  PALETA, PISTOLA, PEGAMENTO, PAPEL 

  COLOR, ACETATO, MARCADORA

11

NUESTRO PUEBLO ANIMAL

 - HACIENDO PUEBLO DEL ANIMAL

LAMINA ICOPOR,  PALO PALETA, PISTOLA, PEGAMENTO

PAPEL COLOR, ACETATO, MARCADORA

12

MINI OLÍMPICO EN EL PUEBLO ANIMAL

 - ACTIVIDAD COOPERATIVA

 - HACER LA MEDALLA PARA LOS AMIGOS: ENCONTRAR LO BUENO DE LOS AMIGOS

  CINTA ENMASCARAR, PAPEL, 

  MARCADORA,  CREYOLA, MARCADORA, 

  TIJERAS, PEGAMENTO NORMAL, PISTOLA

. MI AMIGO, ARTE

 

1. CONSCIENTE DE LA

   FUERZA DE UNO MISMO

2. ACEPTA EL FINAL DEL 

   PROGRAMA

13

¿CÓMO CAMBIA LA SEMILLA?

 - MIRANDO HACIA ATRÁS A LAS SESIONES PASADAS

 - IMAGINA SOBRE MI

SEMILLA Y EXPRESA

VELOS, PERIODICO,  PAPEL SEDA, CINTA,  OJOS MOVILES, PALO PALETA , PEGAMENTO,  PISTOLA, PAPEL COLOR, TIJERAS, MARCADORA

14

NUESTRA BANDERA DE SUEÑO

 - HABLANDO DE MI SUEÑO

 - HACER  NUESTRA BANDERA DE SUEÑO  

  FOMI, MARCADORA, TIJERAS,

  PEGAMENTO, PISTOLA, ROLLO LANA

15

LA CEREMONIA FINAL

 - AUTO-NOMINACIÓN

 - LA CEREMONIA FINAL

CERTIFICADOS,, MARCADORA   

*Este programa podría ser cambiado de acuerdo a la necesidad y el deseo de grupo y los niños

 

 

 

  1. Docente Apoyo. 현재는 Maestro Apoyo란 이름으로 더 많이 부르고 있어요. 콜롬비아 공교육 내에서 선생님들이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교육하는 부서이자 직책이름이에요. 인지능력이 부족한 친구들의 능력을 평가하고 교사들에게 알리거나 직접 개입을 하기도 하고요. 저희 기관은 1명의 책임자가 있었고, 혼자서 약 150명의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관리하고 있었어요. [본문으로]
반응형